자동차 구입 Stuff


그저께 시운전 하지못한 임프레자가 생각나서 점심먹고 딜러까지 걸어서 갔다.

내부에 정체불명의 하얀 무언가들이 너무 많이 묻어있어서 패스하기로 했는데 외장과 엔진룸이 이제까지 본것들 중

제일 상태가 좋았기에 아무래도 다시한번 보고싶었다.

도착해서 그저께와 다른 딜러랑 이야기 해보니 아마도 클리너가 닦으려고 약 뿌려놨다가 닦는걸 깜빡해서 그런것 같다고 하는데

정말 만져보니 물에 녹는 물질이었다.

그래서 시운전을 해봤는데 문제없이 잘 나가고 같은연식과 마일리지에 비해 괜찮은 가격이라 보증금을 지불하고 돌아왔다.

원래 만불 이하로 생각한 예산보다 살짝 오버했지만 다시 인터넷 검색을 해봐도 이만한 딜은 없기에 나름 만족한다.


그런데 Subaru Impreza에 대해 좀더 검색하다보니 CVT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에 대한 갑론을박이 상당하다.

사실 차알못이라 그냥 오토매틱 기어 정도로만 생각했는데;;; 알고보니 전혀 다른 시스템이다.

그리고 이차가 왜 처음에 쑥 밀고 나가는 힘이 생각보다 덜한지 이유를 알수있었다.

원래 수동기어 구입도 고려해본 입장에서 사실 썩 맘에드는 시스템은 아니다. 기어가 딱딱 물려 돌아가는게 아닌 벨트로 

기어비를 물흐르듯 조정하는거라 좀 운전하는 맛이 덜할것 같다. 연비를 위한 초이스라고는 하지만 흠...


또 한가지는 광고에서도 그렇고 딜러가 계속 AWD라고 주장하는데 진짜인지 잘 모르겠다는 점.

유튜브 검색을 해보면 모든 SUBARU차량은 기본적으로 AWD라고 많이 나오지만 그건 북미한정이고 실질적으로 2WD도 

굉장히 많다. 야드 여러군데 돌아다녀봐도 딜러들이 AWD인지 아닌지 대부분 긴가민가 하는 경우가 많은거 보니 

뒤에 딱 레터링이 붙어있지 않은 이상 2WD라고 의심해볼수밖에 없다.

오늘 가서 다시한번 확인해보고 만약 AWD가 아니라면 구입을 취소하던가 디스카운트를 받던지 하기로 맘먹었다.










덧글

  • 천하귀남 2020/06/01 10:47 # 답글

    기아 레이 터보 타는데 변속기가 CVT입니다. 처음 출발할때 D, 주행에 놓으면 이후 변속은 아예 신경 끄고 살게 됩니다.
    말 하신대로 초기 급가속에는 답답하긴 한데 이것 빼면 문제는 없습니다. 이 부분도 회사마다 특성이 있으니 또 다르긴 합니다.
    전체적으로 평탄한 변속으로 전체적인 효율을 확보하는 시스템이라 연비와 순항면에서는 유리하지요.
  • 로꼬 2020/06/01 11:56 #

    네 결국 구입했는데 아직까진 나름 만족하며 운전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장거리 주행을 해보면 연비와 순항면에서 더많은 장점을 발견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