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미온 작업 시작 건축


House 01


House 02


이번주부터 루미온으로 시작한 랜더링 작업들. 

레빗 공부를 위해 설계한 주택들인데 아직 포토샵 보정하기 전 이미지들이다.

이제 시작단계라 부족한점이 많지만 설계 중간단계 프리젠테이션 용으로는 충분하고도 남는 디테일이다.

확실히 V-ray보다는 100배정도 쉽고 빠르다. 그리고 무엇보다 공간을 조금씩 빌드업 해나가는것이 굉장히 재미있다.

스케치업으로 대충 공간만 모델링하고 루미온으로 텍스쳐, 오브젝트, 라이팅을 작업하면 엄청 빠르게 결과물이 나오는데

나는 레빗으로 작업해서 그만큼의 스피드는 나오지 않는다.

하지만 레빗으로 만든 BIM 모델이기에 보이는 공간의 도면, 단면, 입면등 모든 Documentation과 

면적, 개체수등의 데이터등이 이미 다 작업완료 되었다는 사실은 설계 프로세스 전체로 봤을때 스케치업과 비교할수 없는

효율을 가지고있다.

만약 좀더 복잡한 모델링이 요구되는 프로젝트라면 라이노 / 레빗 / 루미온 세 프로그램을 연동해서 작업하는게

내생각에 현시점 최고의 프로세스인것 같다.

라이노와 레빗은 현재 개발이 한창 진행중인 라이노 인사이드를 이용해 연동, 그리고 레빗과 루미온은

라이브싱크 플러그인으로 이미 연동이된다. 라이브싱크는 생각보다 애러가 없이 잘 돌아간다.


루미온 작업하면서 느낀점을 간단히 정리하자면,

- 레빗 모델링을 하면서 오브젝트마다 텍스쳐는 반드시! 다 구분해줄것.

- 마음에 드는 레빗 컴포넌트를 인터넷으로 서치하는건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므로 레빗에서는 되도록이면 기본 컴포넌트중에서 도면상에서 크게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만 찾아서 넣어주기. 랜더링용 텍스쳐, 오브젝트와 라이팅은 다 루미온에서 작업하는것이 훨씬 효율적이고 랜더링 퀄리티 향상에도 도움이된다.

- 루미온 작업중 마음에 드는 오브젝트와 텍스쳐를 고르는데 시간이 상당히 많이 소요된다. 되도록이면 빠르게 다 넣어주고 나중에 수정/보완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기. 까딱하면 시간을 한없이 잡아먹는다.







덧글

  • JUICEHOME 2020/06/22 17:08 # 답글

    대충 봤을때 실사인 줄 알았네요
  • 로꼬 2020/06/22 17:36 #

    자세히봐도 실사같게 하기위해 더 연습해야겠습니다 :)
  • 고민중 2020/06/22 22:59 # 삭제 답글

    제가 레빗과 라이노 중 하나를 배우려고 합니다.
    주거건축설계와 인테리어를 같이 하는 작업에 있어 어떤 프로그램이 배워두면 우선순위에서 좋을까요?
  • 로꼬 2020/06/23 06:55 #

    그러시군요~
    둘다 사용하는 사람 입장에 레빗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관련해서 글도 올릴테니 참고로 하세요.
  • 고민중 2020/06/23 08:12 # 삭제

    네! 조언 감사드려요!! 비교글 게시하시면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 궁금해요 2021/01/14 21:14 # 삭제 답글

    기본적으로 건축디자인을 위해 캐드 프로그램으로 기획 설계를 한다고 할때
    레빗과 루미온중 하나만 배워야 한다면 어떤걸 배우시는걸 추천하시나요? 어떤 프로그램을 배웡야 시너지가 좋을지 고민이네요 ㅠ 요새는 엔스케이프란 툴도 있던데 점점 다양해지네요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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