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맛집....?! 생각


유튜브에서 소개한 맛집;;;; 이 아닌,

유튜브 채널들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본다. 아마 한번에 다 정리하기 힘들지도 모르곘다.
일단 각 유형들과 떠오르는 특징들을 쭉 적어보기로.


정보형
사람들에게 필요한 정보나 지식등을 제공하는 채널이다.
프로그램에 대한 튜토리얼이나 주식,요리, 바느질 하는 방법등 전문적인 혹은 일상 생활에서의 지식등을 가르쳐준다.
나처럼 공부해야할 프로그램들이 있는 사람들은 검색을 통해 시청하거나 정기적으로 방문한다.

장점: 꾸준한 유입이 있다. 컨텐츠 재시청률이 높다. 
한번 만들어놓은 컨텐츠가 오랜기간동안 유효하다.
컨텐츠 제작이 비교적 쉬운편이다.
단점: 수요가 한정적이고 재미가 없어 구독자층이 얕다. 
컨텐츠 제작을 위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지식형
정보형과 따로 분리했는데 이 경우는 사회, 과학, 건강등 전반적인 상식의 폭을 넓혀주는 채널이다.
굳이 알필요는 없지만 알아두면 좋은 지식들을 설명하는데 주로 썸네일이나 제목에 끌려 흥미위주로 시청하게된다.

장점: 컨텐츠의 퀄리티에 따라 구독자수가 굉장히 많아질수있다. 
채널 자체에 대한 인식이 대체적으로 긍정적이다.
크게 유행을 타지 않는다.
단점: 컨텐츠 제작을 위해 리서치와 편집등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엔터테인먼트
보통 유튜브로 시간때운다고 할때 흔히 떠오르는 흥미위주의 채널이다.
유명인이나 캐릭터등이 출연하는데 그들의 말과 행동이 컨텐츠의 주요 내용이다.

장점: 유명인으로 시작하거나 유명세를 한번 타게되면 엄청난수의 구독자를 만들수있다.
채널의 인기를 바탕으로 다른 사업 영역으로 진출할수 있는 기회가 많다.
단점: 유행을 많이 타는편이라 한번 흐름이 꺾이면 다시 반등하기가 어렵다.
컨텐츠 제작을 위해 최소한 팀 단위의 인력과 노력이 필요하다.
출연자의 실책으로 인한 리스크가 존재한다.


브이로그
흥미위주이긴 하지만 엔터테인먼트와 분리했는데 이경우는 주로 일상생활, 외국생활 이나 여행을 위주로한 컨텐츠이다.
유명인이거나 일반인의 삶 자체가 내용이라 풍경, 음식, 사람, 패션 등 다양한 주제들이 혼재되어있는것이 특징이다.
주인공이 꼭 사람이 아닌 동물인 경우도 많다.

장점: 유명세를 타면 상당한 수의 구독자층이 생길수있다.
특별한 전문지식이 필요하지 않으며 채널 운영자에게 일기와 같은 삶의 기록을 만들어준다.
단점: 유명인이 아닌이상 일반인이 시작하면 구독자 증가가 어려운편이다.
컨텐츠 제작이 일상과 얽혀있다.
출연자 리스크가 어느정도 존재한다.


리뷰어
물건이나 서비스, 영화 등을 리뷰하는 컨텐츠이다.
IT나 자동차, 패션관련 신상들이나 호텔, 레스토랑등에 대해 사용/이용후 본인의 감상이나 느낌을 전달하는 컨텐츠이다.
전문지식이 필수이며 유명인이면 플러스되는 점이 있지만 일반인도 충분히 인정받을 수 있다.

장점: 해당 물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있는 구독자층이 안정적으로 구축될수있다.
채널에 대한 스폰서가 확보될 가능성이 비교적 높다.
일반인도 어느정도의 전문지식과 매력이 있으면 나름의 팬덤을 확보할수있다.
단점: 초기에는 채널자체의 비용으로 물건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발생하는 비용을 감당해야한다.
리뷰의 투명성을 잃으면 구독자층이 빠르게 사라질수있다.
주관적일수 밖에 없는 리뷰의 특성상 반대론자들이 필연적으로 존재한다.


자기계발
동기부여나 심리적인 치유를 위한 컨텐츠이다.
주로 책을 인용하거나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를 소개하는 내용이 많다.
관련된 직업의 종사자나 책의 저자가 직접 출연할수도 있지만 영상편집과 목소리 만으로 구성된 컨텐츠도 일반적이다.

장점: 채널에 대한 인식이 종교적 혹은 정치적으로 특정한 색채만 띄지 않는다면 대체적으로 긍정적이다.
전문지식 없이도 여러 소스들을 취합해 컨텐츠를 구성할수있다.
양질의 컨텐츠로 알려지면 확고한 팬덤을 확보해 추후 출판과도 같은 활동으로 이어질수있다.
비슷한 다른 채널과의 연계가 용이하다.
단점: 채널의 수익구조를 만들기가 비교적 어렵다.
차별화된 양질의 컨텐츠를 만들기 위해 채널운영자 스스로의 높은 내공이 필요하다.


키즈채널
아기나 어린이들을 위한 엔터테인먼트 / 교육용 컨텐츠이다.
시청대상의 특성상 컨텐츠 제작에 팀이나 회사 단위의 굉장히 전문적인 노력과 주의가 요구된다.

장점: 연속이나 반복시청률이 다른 컨텐츠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다.
인기를 얻으면 팬덤을 바탕으로 수익모델을 다각화할수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시청자도 끌어들일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있다.
단점: 컨텐츠 제작에 상당한 예산, 시간, 노력, 연구가 필요하다.
제작시 유튜브 정책을 준수하기 위한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어린이 출연자들이 참여하는 경우 어린이들을 수익 수단으로 이용한다는 비판을 조심해야한다.

----------------------------------------------------------------------------

일단은 여기까지가 생각나는 분류이다.
더 세부적으로 분류한다면 족히 100개도 넘는 가지가 뻗어나오겠지만 가장 큼직하게 덩어리를 지어본것이다.
다음엔 실제 채널들을 예로 들어가면서 과연 이상적인 유튜브 채널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고찰해볼것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